본문 바로가기
TRAVEL/HongKong

온라인으로 떠나는 홍콩 아트 여행! 아트바젤 홍콩 무료 관람하는 법 (1일 남았음)

by nonie 2020. 3. 24.
반응형




출처: artbasel.com



수없이 방문한 홍콩이지만, 언젠가 봄에 홍콩을 여행한다면 아트 바젤을 구경하는 아트 테마 여행을 가야지, 마음 먹었더랬다. 그런데 2020년에는 아트 바젤이 코로나 19 여파로 열리지 못하게 됐다. 대신 아트 바젤 홍콩 측은 새로운 시도를 하는데, 바로 온라인 전시회를 열기로 한 것이다. 3월 25일까지 퍼블릭 데이로 전시가 열리고 있어, 온라인에 무료로 작품 2000개를 공개하고 있으니 지금 서두르면 아트 바젤을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다. 


사실 아트 바젤은 유료 입장료도 그렇고(나날이 치솟는 아트페어 입장료...뉴스2019.2 보도) 홍콩까지 다녀오는 비용까지 하면 엄청난 여행 예산이 드는데, 이걸 모두 무료로 볼 수 있다는 게 참 신기하기도 하고, 앞으로 박람회와 전시 사업도 온라인으로 많이 옮겨올 듯한 느낌이 든다. 실제로 홍콩의 아트 바젤은 내년부터 온오프라인 전시를 동시에 개최한다고 한다. 










먼저 artbasel.com/signup 여기서 간단히 이메일을 넣으면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 메일로 계정 승인을 하고 아트바젤 웹사이트에 로그인을 한 뒤 https://www.artbasel.com/viewing-rooms 뷰잉룸 메뉴에서 전체 갤러리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위 이미지는 뷰잉룸의 메인 페이지다. 여기서 원하는 작품을 검색할 수도 있고, 전체 갤러리를 보면서 마음에 드는 갤러리에 온라인으로 입장할 수 있다. 뷰잉 룸 메인 화면 우측에는 온라인 전시의 남은 시간이 1d 8h 16min 이런 식으로 표시된다. 정말 얼마 남지 않았으니 기회 놓치지 말고 무료로 구경해 보시길. :) 








스크롤을 내리면 내릴수록 엄청난 갤러리 리스트가 끊임없이 나온다. 이번 아트 바젤 2020 온라인에 참여한 갤러리는 전 세계 31개국에서 231개 갤러리, 그리고 총 전시 작품 수는 총 2000여 작품에 달한다. 이 많은 작품들이 전시장에 걸리지 못하고 온라인에만 공개된다니 너무나 안타까운 상황이다. 




갤러리에 입장했을 때의 화면

벽에 걸린 작품을 클릭하면 커진다.



특정 갤러리에 입장해서 작품을 클릭하면 이렇게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작품을 클릭하면 크게 볼수도 있고, 해당 작가의 다른 작품을 볼 수도 있다. 또한 작품 옆에는 가격이 나오는데, 이미 팔린 작품은 'not available'이라고 표시된다. 사실 현재 퍼블릭 데이가 3월 25일로 종료되기 때문에 많은 작품들이 판매된 상황이기도 하다. 








마음에 드는 작품들도 있지만 가격이 후덜덜해서 눈요기만 실컷 해 본다. 온라인으로 열리는 대형 미술 전시가 처음이다 보니, 전시 첫날에는 25분간 접속이 안되는 등 여러 문제도 있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의 조각가 Antony Gormley의 작품은 48만 달러, Marlene Dumas의 유화는 290만 달러에 팔렸다고 하니 온라인 미술 경매나 판매의 미래가 이번 코로나 19 사태를 통해 예기치 않게 열린 셈이다. 


또한 디지털에 밝은 밀레니얼 세대들의 구매율이 매우 높아졌다고 하는데, 반면 노년층은 구입을 하고 싶어도 온라인 회원가입부터 새로 안내를 해야 할만큼 미술품 구매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하니 디지털 격차는 새로운 문제가 될 듯 하다. 어쨌든 그동안 가고 싶었던 홍콩 아트 바젤을 이렇게라도 만나볼 수 있어서 좋다. 보고 싶은 분들은 빠르게 움직이시길! 






nonie의 아트 테마여행 더 읽기


2014/03/18 - 멜버른 추천 호텔! 아트 테마의 부티크 호텔 '블랙맨(The Blackman)'


2014/06/02 - 상하이 6박 7일 아트 테마 여행 - Intro. 중국비자, 가이드북, 숙소..


2014/06/10 - 상하이 Day 1 - 록번드 뮤지엄, 와이탄(Bund) 산책, 서니힐즈


2014/03/12 - 멜버른 아트 탐방 2. NGV의 대규모 전시 'Melbourne Now' 관람기


2014/01/24 - 로얄 보태닉 가든 산책 & 웨스트필드 시드니의 추천 맛집 '딘타이펑'


2014/06/17 - 상하이 Day 3 - 아트 산책하기, 현대미술관(MOCA)과 티엔즈팡


2016/04/01 - 시카고 여행 Day 5. 우아한 예술의 공간, 시카고 미술관 & 호텔 탐방


2015/03/19 - 싱가포르 카페&아트 산책! 전망 좋은 스타벅스 & 아트사이언스 뮤지엄


2011/06/21 - 여자끼리 떠나는 '싱가포르 Art&Vintage 자유 여행' 8박 9일 일정 전격 공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