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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미디어

[KOCCA]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창업론 1 -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해

by 히치하이커 김다영 nonie 2009. 5. 6.



summary
- 필립 코틀러 said, 문화산업은 결국 '재미'를 파는 것이다.
- 앨빈 토플러, 피터 드러커 said, 응용기술(CT, NT, CS 등)이 차세대 IT 산업을 이끌어갈 것이다.
- CT가 기술적인 접근에 한정되었다면, 현재 각광받는 CS(Content Science)는
리버럴 아트(인문과학 + 사회과학 + 예술) + 과학 + 엔지니어링의 결합이다.
- 문화콘텐츠 시장의 규모는 2005년 1조 1600억불로, IT 하드웨어 시장 규모를 추월했다. 
- 한국 문화산업의 비전 : 아시아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핵심 국가로 발전해야 한다.
- 차세대 핵심 인력은 기술 + 경영 + 문화적 역량을 모두 갖춘 멀티 플레이어가 절실함.



YZOO Creative 윤주 대표이사의 동영상 강의 '문화컨텐츠 비즈니스 창업론'. 5월 1일 개강인데 이제서야 스타트를 끊었다. KOCCA(한국콘텐츠진흥원) 강의는 몇 년 전부터 온-오프라인에 걸쳐서 간간히 들어왔지만, 이제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하는 만큼 앞으로 1달 동안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함께 듣기 시작한 모바일 쪽 수업에 비해 수업 자료와 내용이 무지 알차서 놀랐다. 두 수업 내용 리뷰는 블로그를 통해서 하기로 했다. 그래야 땡땡이 안치고 열심히 할 것 같아서.-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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