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IGHT/독서

웹 2.0 이후의 시대를 미리 만나다, <Web 3.0>을 읽고

by nonie 2009. 4. 17.
반응형
웹3.0 시대의 파워게임웹3.0 시대의 파워게임 - 8점
한지형 지음/이머징테크


이 책은 웹 2.0 도서 전문 출판사를 표방한 이머징테크의 CEO 한지형씨가 쓴 책이다. 무선인터넷 전문가답게 책 전반에 걸쳐 미래의 유무선 인터넷이 어떻게 뻗어갈 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총 6부 중에서 3,4,5부는 모바일 및 IPTV에 관한 내용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어, 이쪽 분야의 전문적인 트렌드가 궁금했던 이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될 듯 하다. 하지만 웹에 보다 관심을 두고 있는 내게는 인터넷과 웹 2.0 이후를 다룬 1부와 2부, 그리고 인터넷 검색 시장의 미래를 예측한 6부가 도움이 되었다.

웹 2.0과 관련한 시중의 도서들을 왠만큼 모두 접하고 있어서 사실 뻔한 내용만 있지 않을까 했는데, 의외로 2장의 웹 2.0 파트에서는 신선한 사례들을 다수 소개하고 있어 무척 흥미롭게 읽었다. 특히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으로 인한 새로운 부의 분배, 팟캐스트에 자동 삽입되는 광고 플랫폼의 등장, 소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새로운 웹서비스 모델 등이 눈길을 끈다. 이들 모두 웹 2.0 이후에 나타난 새로운 온라인 수익 모델들로, 비교적 성공 사례로 볼 수 있다. 웹 서비스 수익모델을 연구하고 있는 내게 많은 인사이트를 주는 대목이었다. 한편 모바일 파트에는 통신/네트워크 전문 용어가 다수 등장하므로 기본적인 관련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참고삼기에 좋다. 개인적으로 모바일 쪽은 이제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분야여서 기술적인 내용을 이해하기에는 좀 어렵게 느껴졌다. 단 이통사에서 단말 제조사 쪽으로 서서히 넘어가는 패러다임, 그 이면에 깔린 배경을 깊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IPTV 전망에 이어 5부 '방송의 미래'에서는 동영상 플랫폼이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과 SNS와의 접목 등 세세한 부분까지 다루고 있다.

관련업계 종사자나 IT블로거들에게는 이미 아는 내용이 대다수겠지만, 업계 입문자 혹은 비개발자가 업계 흐름을 위해 참고하기에는 좋은 단행본이다. 특히 미디어 업계 종사자에게는 앞으로 온라인 세상이 미디어에 미칠 커다란 영향을 미리 짚어보고 대처할 수 있는 의식을 심어줄 수 있겠다.

<웹 3.0 > 책 정보 바로 가기

http://nonie.tistory.com2009-04-17T01:24:140.381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