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기고와 자문

여행 칼럼 기고 - 매거진 verb '오버 투어리즘에서 지속가능한 관광으로'

by nonie | 김다영 2025. 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행 인사이트 미디어, 히치하이커 대표 김다영입니다. 

 

지난 2024년 12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매거진 verb 2호에 제가 기고한 '아시아 관광 산업, 오버 투어리즘에서 지속 가능한 관광으로' 칼럼이 무려 10페이지에 걸쳐 게재되었습니다. 

 

 

 

본 칼럼은 크게 두 가지 파트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아시아 관광산업의 급성장과 함께 부상한 '오버투어리즘' 현상을 다루었습니다. 특히 한국의 중산층 확대와 중국의 해외여행 자유화 정책으로 인한 관광 수요의 폭발적 증가가 아시아 지역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태국 피피섬의 환경 훼손으로 인한 폐쇄, 발리의 수질 오염과 쓰레기 문제, 교토의 전통문화 상업화 등 구체적 사례를 통해 과도한 관광이 초래하는 문제점을 짚어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관광산업이 지역 주민들의 삶에 미치는 양면적 영향을 살펴 보았습니다.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가라는 긍정적 측면과 함께, 물가 상승과 주거비용 증가, 환경오염 등 부정적 영향도 상세히 다루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시아 관광산업이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해야 할 시점에 왔음을 제시하며,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무래도 이 매거진은 영어로도 병기되는 매거진이고, 아시아 전역에서 일어나는 일로 시야를 넓혀서 작성해야 하는 칼럼이어서 논조를 잡기가 처음엔 다소 어려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제 '21세기의 여행 인문학' 강의에서 매우 강조하는 테마가 '오버 투어리즘'인 만큼, 최신 사례를 업데이트할 수 있어서 저에게도 뜻깊고 의미있는 작업이었습니다. 

 

 

[신규 강의] '직장인을 위한 여행 인문학', 어떤 강의일까? 출강 문의하는 법

안녕하세요! 여행 인사이트 미디어 히치하이커 대표, 책 '여행을 바꾸는 여행 트렌드', '여행의 미래'의 저자 김다영입니다. 지난 11년간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스마트한 여행의 기술'을 비롯해

nonie.tistory.com

 

 

칼럼 전문은 매거진 verb 2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이 매거진과 전자책 모두 출간되어 있는데, 온라인 서점마다 입고 여부는 조금씩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기고자로 참여해서 원본 잡지를 받았지만, 교보문고의 전자도서관 앱에서도 열람할 수 있었으니 참고하세요.:) 

 

예스24 링크 바로 가기(전자책)

 

[전자책]버브[Verb] 2호

움직이는 아시아, [Verb]는 매 호마다 하나의 동사 단어(Verb)를 선정하여 그와 관련한 아시아인들의 다양한 문화와 삶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대중 잡지 입니다. 한글과 영문이 병기 되어 있습니다.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