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강의

에버노트 나이트 '에버노트로 여행 준비하기' 강의 후기 (11/28)

by nonie 2017. 1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행강사 김다영입니다. 


거의 매일, 매주 기업 강의와 교육을 하고 있는지라, 예전처럼 어디서 어떤 강의를 했는지 소개하지는 못하는데요. 간혹 소개하더라도 강사 홈페이지와 연동되는 네이버 블로그에만 가끔 업데이트하곤 합니다. 그런데 지난 11월에 열렸던 에버노트 행사에는 강의가 아닌 게스트 강연자로 서게 되어 따로 소개해 볼까 합니다. 


에버노트 나이트는 에버노트와는 상관없이 비공식, 비영리로 진행되는 행사이고 무료로 참관하실 수 있으니 다음 행사에 편안하게 와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행사 소식은 페이스북 그룹: 에버노트 커뮤니티 나이트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나이트는 에버노트 공인 컨설턴트와 커뮤니티 리더 분들이 주축이 되어 매달 여는 강연 행사입니다. 

지금까지 총 6번이 열렸고,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에버노트 사용법과 노하우를 편안하게 전달해 주시기 때문에 초보부터 중급까지 다양한 유저 분들이 오시더라고요. 11월 행사에도 그 넓은 동그라미 재단 홀이 거의 가득 찼다는...!  


이번 6회 행사에서는 '여행작가의 에버노트 - 에버노트로 여행 준비하기'라는 주제로 20분간 스피치를 했습니다. 맨날 2~3시간씩 강의하다가 20분을 얘기하려니, 오히려 너무 어려운 시간이었던.ㅋㅋㅋ 여행 분야의 유저로는 역대 행사 통틀어 최초(?)인 걸로 아는데, IT 행사에서 조금은 덜 딱딱한 여행을 주제로 이야기를 해서인지 관심이 높으시더라고요. 저도 왕년에 IT업계 종사자로서, 너무나 오랜만에 서비스 관련 행사에 오니 감회가 새롭더군요.:)  







회사를 그만두던 해인 2013년에 처음 에버노트를 접하면서, '직업의 독립'이라는 어려운 미션을 꾸려나가는 데에 에버노트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크롬 플러그인으로 여행정보를 스크랩하는 선에서 가볍게 썼지만, 점점 사용 영역이 넓어지면서 업무(강의 준비, 집필 초안) 전반에 에버노트를 쓰게 되었지요. 


특히나 제가 하는 일이 강의 - 집필 - 해외 출장(여행) 등 서로 성격이 아예 다른 3가지 영역에 걸쳐져 있어서, 각기 다른 업무를 정리하고 설계하는 툴로 에버노트의 역할은 절대적이었습니다. 일정관리를 구글 캘린더로, 간단한 to-do는 구글 Keep을 병행하는 것 외에는 거의 모든 컨텐츠는 에버노트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날 강의에서는 특히 '여행준비'에 촛점을 맞췄는데요. 여행기록 - 여행정보 수집 및 관리 - 독서(문서) 스캔 및 관리 등 총 3가지 팁을 간략히 전달했습니다. 







사실 이날 다른 강연자 분들이 에버노트를 전문적으로 강의하시는 컨설턴트나 리더 분들이라, 에버노트의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하는 초보자인 제가 전달할 이야기가 과연 있을까 싶었는데요. 청중 분들 중에도 에버노트를 다운만 받고 어떻게 쓰는 지는 아직 모른다는 초보자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셔서, 그런 분들께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또 에버노트가 유료 기능도 좋은 게 많지만, 저는 무료 계정 기능 위주로 설명을 했기 때문에 좀더 실용적으로 받아들이시는 것 같더라고요. 지금은 프리미엄 계정을 테스트 삼아 사용 중이니, 추후 내용을 좀더 보완한 스마트 여행 강의에서는 프리미엄 기능을 활용한 여행준비법도 소개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에버노트 코리아 공식 블로그의 기사 바로 가기


이날은 특별하게도 에버노트 재팬 관계자 분이 직접 오셔서 참관 및 회사 소개도 해주셨는데요. 에버노트 한국 지사가 철수한 지금, 국내 유저 분들께는 아주 반가운 만남이지 않았을까 합니다.:) 덕분에 에버노트 한국 블로그에도 강의 소식이 소개되었습니다. 


본 강연은 20분 간의 아주 짧은 내용이었고요. 해당 내용은 좀더 보완하여 추후 '스마트 여행' 관련 다양한 강의에서 좀더 알차게 소개하겠습니다. 또한 조만간 항공/호텔과 관련한 스마트 여행 강의를 따로 개강할 예정이니, 곧 공지 올리도록 할께요. 




이전 글 더 보기!


2013/10/21 - [스마트 트래블] 에버노트로 나만의 맞춤 여행 가이드북 만들기


2014/06/27 - 구글에서 직접 소개하는 스마트한 여행법, '나만의 지도 만들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