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저서

책 '여행의 미래'를 출간했습니다! + 사전 이벤트 소식

by nonie 2020. 4. 20.
반응형

 

 

 

 

 

오늘의 여행 속에서 내일의 길을 찾다,

책 '여행의 미래'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김다영입니다.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이후 2년 만에 새로운 책을 여러분께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여행의 미래'는 급변하는 여행업계를 '밀레니얼 세대'의 여행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책입니다. 

전국 서점에는 4월 21일부터 만나보실 수 있고요, 예스 24와 교보문고에서는 예약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59896356&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987666?Acode=101

알라딘, 인터파크 등 다른 서점은 출간 이후 다시 공지해 드릴께요. 

 

 

프롤로그. 책을 집필하게 된 계기

십수 년 전에 여행 월간지 기자로 잠깐 일했고, 그 이후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면서 여행 블로그 운영 말고는 여행업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었던 제가 여행업계에 다시 눈을 돌린 계기가 있습니다. 2017년, 핀란드 관광청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헬싱키에 가게 되었는데요. 전 세계 수십개국에서 70명의 여행 블로거가 핀란드에 모여, 북유럽 여행박람회에 참관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넓히는 교류의 장이었습니다.

 

 

Intro. 2주간의 핀란드 여행 미리 보기 feat 북유럽 여행박람회 출장

지난 2주간, 핀란드를 다녀왔다. 보통 1달짜리 장기일정이 많은 내게 2주가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유독 이번 일정은 2주가 2달처럼 느껴진다. 그만큼 너무나 많은 스케줄이 꽉꽉 차 있어서, 어디서부터 정리를 해..

nonie.tistory.com

그 전까지는 여행업계에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건지, 그리고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명확히 정의를 내릴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해외에서 다른 인플루언서들이 활동하는 것을 보니 각자가 독립 미디어의 역할을 하고, 자신들의 나라를 알리고, 남의 나라에서 홍보를 부탁하면 그걸 사업으로 만들고 있더라고요. 그때 뒷통수를 한방 맞은 느낌이 들었어요. 세계 여행업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한국은 그 변화에 그저 따라가고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죠.

 

그때부터 여행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공부해 보기로 했습니다. 학문적인 공부가 아니라, 전 세계에서 열리는 여행업계 컨퍼런스를 취재하고 여행 인플루언서를 초청하는 여행에 선발되어 실제 업계의 변화를 체험해 보기로 한 것입니다. 그런데 전 세계에 산재한 각종 기회들이 오직 '영어'로만 공지되는 터라 한국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아서, 일찌감치 해외 정보로 눈을 돌린 제게 감사하게도 수많은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덕분에 인도에서 호화 기차를 타고, 헬싱키에서 2주 살기를 하고, 호주와 태국에서 1천만원짜리 여행을 하는 등 일생일대의 여행 기회를 여러 차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만 이런 경험을 하는 것 보다는, 여기서 배운 점을 모두 정리하고 연구해서 업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쓰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대중적인 여행 에세이가 아닌 트렌드/경제경영서에 가까운 내용이라 출간기획서까지 만들어 놓고도 선뜻 제안조차 못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브런치에 관련 내용을 연재하면서 기회를 엿보고 있는데, 놀랍게도 출판사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그것도 김난도 교수님의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내는 출판사 미래의 창에서요.:) 

 

그렇게 작년 5월에 계약을 하고 열심히 쓴 책 <여행의 미래>가 드디어 내일, 서점에 첫 선을 보입니다. 제목은 다소 딱딱하게 다가갈 수 있겠지만, 아래 목차를 보면 짐작하실 수 있듯이 그간 코로나19로 채우지 못한 여행 게이지를 충족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이 읽으시면서 미래의 여행을 준비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책 출간 이후 여러 이벤트와 강연 등이 이어질테니, 제 블로그와 브런치, 팟캐스트 '김다영의 똑똑한 여행 트렌드'를 통해 계속해서 소개해 드릴께요. 감사합니다. 

 

 

목차

CHAPTER 1 패키지여행의 종말: 여행자는 어떻게 돈을 쓸까? 

어디서 여행을 ‘구매’하십니까? - 여행 소비구조의 극적인 변화 

자유여행 시장을 주도하는 큰손 - 여행 예약 서비스와 가격 비교 플랫폼 

저비용 항공사의 대중화, 그 후의 이야기 

밀레니얼 세대에게 여행사와 가이드북이 필요 없는 이유 

여행에서 여가로 이동하는 여행 서비스, 야놀자와 리럭스 

여행 경험 플랫폼, 여행업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구글이 제안하는 스마트 여행의 미래 

 

CHAPTER 2 호텔과 항공 업계에 불어닥친 변화의 바람 

필요에서 경험으로 -호텔과 항공의 달라진 역할 

왜 캐세이퍼시픽항공은 공항 라운지에 ‘누들 바’를 차렸을까? 

굳이 더 불편한 숙소를 찾아가는 이유는? - 에어비앤비의 현재와 미래 

여행을 리드하는 호텔, 호시노 리조트 

숙박만 파는 호텔과 취향도 파는 호텔 

기술이 호텔리어를 대체할 수 있을까? - 테크 호텔의 현재와 한계 

격변 속의 호텔과 항공사, ‘사람’에 집중하라 

 

CHAPTER 3 여행 업계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법 

최악의 항공사를 만난 유튜버, 어떻게 대처했을까? 

자유여행자를 얻는 자가 중국 여행 업계를 지배한다 

메리어트가 ‘호텔 덕후’ 모임을 후원하는 이유는? 

전 세계 국가들은 어떻게 여행자를 불러 모을까? - 여행 업계의 데스티네이션 마케팅 

1만 5,000명이 지원한 시골 체험 - 태국의 ‘여섯 가지 감각’ 캠페인

죽기 전에 타야 할 초호화 기차 여행 - 인도의 ‘인디아 블로그 트레인’ 캠페인

일주일 동안 헬싱키에서 살아보세요 - 핀란드의 ‘헬싱키 시크릿’ 캠페인

3등 안에 들면 여행 보내드립니다! - 홍콩의 ‘스페셜리스트’ 프로그램 

 

CHAPTER 4 여행과 라이프스타일이 만나다 

밀레니얼이 선택한 여행 가방, 어웨이 

루이비통은 왜 여행 가이드북을 만들까? 

음악 페스티벌을 따라 이동하는 여행자들, 뮤직 투어리즘 

여행자는 맛있는 곳으로 몰린다, 푸드 투어리즘 

무인양품과 포숑이 호텔을 차린 이유 – 호텔 업계에 뛰어든 브랜드들 

여행 브이로그,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다 

몸의 건강에서 정신의 건강으로 - 마인드풀니스와 여행 

 

CHAPTER 5 여행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싶은 이들에게 

여행 인플루언서, 여행하며 일하는 삶을 실현한 사람들 

여행 콘텐츠로 먹고살고 싶다면 알아야 하는 것 

여행으로 삶과 직업의 변화를 꿈꾸는 2030세대에게 

여행 스타트업이 고려해야 하는 세 가지 

미래의 여행 시장에서 떠오를 새로운 직업과 서비스 

 

부록: 밀레니얼 여행자를 위한 여행의 기술

 

 

출판사 미래의창이 준비한 출간 전 이벤트, 지금 바로 참여하세요! (간단 댓글달기) 

미래의창 네이버 포스트 바로 가기(아래 클릭)

 

 

[출간 전 이벤트] 여행업, 새로운 기회를 찾다

[BY 미래의창] 코로나로 얼어붙은 여행업 코로나19로 여행업과 관광업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여행업...

m.post.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