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강의

[공지] 어디서든 돈버는 나만의 직업을 만드는, 커리어 글쓰기 5주 과정

by nonie 2020. 3.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다영(nonie)입니다.

 

평범한 직장인 시절, 좋아하면서 잘할 수 있는 직업을 찾지 못해 고민이 많았는데요. 30대 초반, 첫 책 <스마트한 여행의 조건>을 내면서 저의 삶은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직장에서는 결코 꿈꿀 수 없었던 기회가 늘어나면서, 뜻밖에 '강사'라는 천직을 만났습니다. 나아가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출간 이후 호텔 칼럼니스트라는 새로운 직업을 만들고, 커리어와 수입 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런데 7년간 글쓰기 수업을 하면서, '내가 무슨 전문성이 있나?'하는 자기 검열로 시작조차 망설이는 분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출간 이후 별다른 인생의 변화가 없고, 직장과 직업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하는 저자들도 많이 찾아 왔습니다. 이 분들을 컨설팅하는 과정에서 '직업을 만들어주는 책'과 이를 위한 글쓰기 노하우는 따로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이 노하우를 남들보다 빨리 배우고 시작하실 분들을 위해 2020년의 첫 워크숍을 준비했습니다. 

 

이런 분들이 들으시면 좋습니다. 

좀더 나다운 직업을 만들고 싶지만 자본이 부족하다면?

한 두 편의 글은 곧잘 쓰지만, 금방 포기하는 편이라면?

희망하는 커리어에 다가가는 책 출간을 원한다면?

내년, 혹은 5년 후의 모습이 잘 그려지지 않는다면?

 

커리어 글쓰기를 통해 진짜 직업을 준비하실 때입니다. 

 

 

 

주로 해외 호텔을 취재하는 일을 하다 보니, 강의를 못할 때도 콘텐츠로 수익을 내는 업의 구조를 만들었어요. @ 로얄 하와이안 빌리지, 하와이. 2018.

 

글쓰기와 출간이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준다고? 

커리어 글쓰기는 한번 습관화하면 '자아실현에 부합하는 수익'을 스스로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 수익은 직장인이나 외주 프리랜서, 재능 마켓의 콘텐츠 판매와 같은 자동화 수익과는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같은 1000만원이라도 내 이름이 알려져서 버는 돈은 여러분에게 지속적인 커리어를 보장하는 전문가 증명서입니다.

 

100세 시대, 노년이 되어서도 나의 전문성에 점점 더 가치를 크게 매겨준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해외 컨퍼런스 연단에 서는 60~70대 전문가들과 만나 그들의 이력을 살펴보면 여지없이 수많은 저서가 있습니다. 전 생애에 걸쳐 일관되게 커리어와 출간을 잘 설계해 오신 분들이죠. 지금부터 어떤 책을 내고 어떤 직업 포지션을 갖느냐가, 그래서 중요합니다.

 

책을 낸 이후의 지속적인 인세 수입과 파생 수입은 일을 하지 않아도 들어오는 수입입니다. 집필 3개월 만에 출간한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는 수 백만원의 추가 인세와 그 몇 배에 이르는 추가 수익을 빠르게 가져다 주었습니다. 책과 콘텐츠가 저 대신 저를 영업해 주고 다양한 수익을 물어다준 덕분에, 하와이와 도쿄 등 세계 대도시의 특급 호텔 및 럭셔리 컨퍼런스에 호텔 저널리스트로 초청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의와 심사위원을 제외한 일은 제가 원하는 곳에서 합니다. 이전의 삶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직업적인 만족도는, 잘 기획된 책이 가져다준 나비 효과입니다.

 

기존 글쓰기 수업과 뭐가 다른가요?

시중에 글쓰기, 책쓰기 과정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집필 활동을 취미나 부업으로만 포지셔닝하면, 그 책은 여러분의 가치를 증명해 주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직장인은 자신의 책을 제대로 프로모션하거나 외부 활동을 못하는 명확한 한계가 있습니다. 나를 드러내기가 어려워서 두루뭉실한 글만 쓰다 보면, 원하는 커리어와 동떨어진 출간 제안만 받거나 필명(가명)으로 출간을 하게 됩니다. 저 역시 회사에서 출간 사실을 숨겨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급변하는 산업 구조에서 직장은 미래를 보장해주지 못하지만, 세상에 나온 책은 여러분의 미래가 됩니다. 그래서 한 권의 책을 세상에 내는 일에,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하셨으면 합니다. 나를 내세우면서도 충분히 직장과 병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이 있습니다. 

커리어 코치가 기획하는 본 수업에서는 삶과 직업에 근본적인 변화를 원하는 분들을 위한 콘텐츠 기획에 집중합니다. 즉, 다른 사람이 쓰지 못하는 나만의 소재를 먼저 찾은 후, '차별화'부터 시작하는 글쓰기와 출간 기획법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의 미래에 든든한 무기가 될 책을, 지금부터 준비하세요.

 

 

수업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 커리어 글쓰기 코치에게 나만의 강점을 컨설팅 받고, 이를 효과적으로 온라인에 노출하고 강화하는 콘텐츠 기획법을 배워보세요.

- 6천 구독자를 보유한 브런치 작가가 독자의 눈을 사로잡는 글의 구조, 생각을 글로 옮길 수 있는 문장 작성법을 알려드려요.

- 대형출판사 마케터였던 제가 독자와 출판사에게 어필할 수 있는 글, 출간 기획과 투고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 13년차 블로거만의 온라인 글의 검색 최적화 비법, 다 알려드려요! 더 많은 독자와 관계자에게 글을 노출해 보세요.

- 전자책 출판사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1인 셀프 전자출판의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요즘 부업으로 핫한 분야죠!) 

 

 

 

온라인 수업은 내용에 집중하기 편하도록, 20분씩 3강으로 나누어서 원하시는 시간에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커리어를 만드는 글쓰기 - 온라인 교육 2주, 1:1 코칭 3주

코로나로 인한 모임 최소화 및 지방 거주자를 위해 온라인 교육 2주, 온라인 1:1 코칭 3주로 진행하는 100% 온라인 과정입니다.

저에게 수업을 한 번이라도 받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온라인 과정이라도 매주 타이트하게 과제와 코칭으로 글쓰기 습관을 잡아드립니다. 5주간 매주 다른 과제가 있으며, 1:1 로 맞춤 코칭 및 피드백을 드립니다. 본 과정은 글을 계속 써나아가는 동기부여와 핵심 노하우를 전달해 드리는 과정으로, 글쓰기의 기본기를 잡고 지속적인 연재의 목표를 잡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개강: 4월 10일 ~ 5월 8일, 매주 금요일 영상 및 과제 송부] 

 

1주차. 캐릭터가 살아있는 온라인 스토리텔링 시작하기 (60분 영상 수업)

1강. 커리어를 만드는 글쓰기란 - 글쓰기의 목표와 주제 설정하기

2강. 나의 서사를 기반으로 한 글쓰기 - 글쓴이의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기술

3강. 독자에게 주목받는 제목의 모든 것, 유형 분석

 

2주차. 짜임새있는 글쓰기 실전 + 출판 가능한 콘텐츠 기획 (60분 영상 수업)

1강. 경험을 돋보이게 하는 본문쓰기 - 본문 형태 잡기 & 사진의 역할과 촬영법 

2강. 생각을 글로 옮기는 문장 만들기 - 캐릭터가 살아있는 문장의 기본기

3강. 나에게 맞는 출판 방법 찾기 - 출판사 컨택하기 vs. 1인 출판

 

3주차 : 개인별 콘텐츠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점검, 개인별 맞춤 플랫폼 추천, 과제 1:1 코칭 

 

4주차 : 온라인 과제 제출 및 개인별 1:1 코칭 

 

5주차 : 온라인 과제 제출 및 개인별 1:1 코칭 + 개인별 출간 기획 코칭

 

기업 교육을 하는 제 직업상 자주 열지 못하는 수업이라(회사들이 이 수업을 싫어합니다ㅎㅎ), 다음 차수는 기약이 없고요, 같은 이유로 2019년 '영향력을 키우는 글쓰기' 워크숍도 딱 1회 오픈 후 마감되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상시 판매할 계획은 아직 없어서, 이번 수업에서만 한시적으로 오픈합니다.

또한 코칭의 퀄리티를 위해 10분 정도만 소수로 모십니다. 저의 1:1 코칭 1회 비용(15만원)으로, 5주 수업을 받아보실 기회입니다.

 

커리어를 만드는 글쓰기 - 연재반 5주 과정 (카드 결제 - 정가 170,000원)

 

인원 초과로 마감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강사 | 김다영

 

글쓰기 / 출간 이력 

- 여행 교육 회사, 전자책 출판사 '히치하이커' 대표

- 2014~2019 7년간 ‘여행작가 입문’, ‘커리어 글쓰기’ 강의. 
베스트셀러 에세이 작가 다수 배출 

- 2015 브런치 베타 서비스 초청 작가, 2018 브런치 추천 작품 선정 작가

-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여행의 미래>
 (4월 출간) 브런치 통해 출간 계약

- 前 북이십일(21세기북스) 출판 마케터

 

기타 주요 이력

-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2019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선정

- 한국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19년 최우수 강사 수상

- 삼성전자, 포스코, 네이버, SK 등 1백여 기업 출강 중

- ‘NONIE의 로망여행가방' 5년 연속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13년차 운영 중

- 한국직업방송 ‘김다영의 여행의 품격’ 등 매체 출연 다수

- 前 해외여행 월간지 AB-ROAD 취재 기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