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IGHT/커리어

[질문과 답] 여행 작가 & 여행 에디터가 되고 싶어요!

by nonie 2013. 7. 22.
반응형





4년 전 "여행 에디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글을 올린 후에도, 끊임없이 같은 질문을 받고 있다. 각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요즘 업무가 대학생 타겟 마케팅이라 그런지 20대들의 치열한 고민이 더욱 직접적으로 다가온다. 누군가 여행작가/여행 에디터를 업으로 삼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을 때면, 나는 주로 직업 자체에 대한 본질적인 조언을 해주는 편이다. 그 중에 방명록을 통해 진지한 질문을 해온 세 분과의 Q&A를 조금 다듬어 소개해 본다. 비슷한 고민과 궁금증을 가진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Q. 저는 전문대 재학 중이고 여행/글쓰기와 무관한 전공자입니다. 졸업 후 여행잡지사에 들어가고 싶은데요.

공모전이나 글쓰는 실력을 기른다면 입사할 수 있을까요? 전문대라서 잡지사 두어 군데 밖에 지원이 안되더라구요. 제 전공이 이렇더라도 준비한다면 가능할까요? 


A. 지금은 에디터 뿐 아니라 대부분의 직종에서 높은 스펙을 요합니다.(이 사실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 그렇다는 의미입니다) 지원 자격은 말 그대로 자격일 뿐이니, 자신의 현재 처해진 상황을 최소 요건에 맞추지 마시고, 그쪽에서 먼저 스카우트해가는 인재가 되기 위해 지금부터 학력, 전공, 어학 실력을 모두 조금씩 높여가시면 어떨까요. 아직 20대 초반이실 듯 한데, 앞으로의 직업 세계는 매우 멀리보고 준비해야 하니 지금부터 시작하시면 충분하실 것 같아요. 자신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개발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Q. 저는 지리교육과에 재학중인 남대생인데요. 원래 교사가 되고 싶어서 사범대에 진학했는데 군대 때 여행에 크게 꽂혀서 여행을 업으로 삼고 싶어졌습니다. 지구를 죽기전에 최대한 많이 보고야 말겠다는 저만의 꿈을 제 직업을 통해 실현시키고 싶어서 여행잡지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글쓰는 것과 사진 찍는 것도 너무 좋아해서요.


그런데 여행잡지사 연봉을 볼 때 흔들리는 게 사실이거든요. 교사도 많은 봉급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정년이 보장되어 있는 직업이잖아요. 좋아하는 여행은 방학 때 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 급여나 정년 등 조건을 제하고 직업적인 것만 보면 여행잡지사에서 일을 하고 싶습니다. 앞서 말한 것들 때문에 확고하게 뜻을 정하지 못하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어느 직업에 사명감과 역량을 더 갖추고 계신지 판단하시면 뜻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글과 사진을 좋아한다고 하셨는데, 잘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교사에 뜻을 품고 전공을 택하셨는데 그 직업을 포기하실 만큼 기자라는 직업에 사명감을 지니고 계신지, 연봉에 흔들리는 마음이 진지한 열정인지 다시 한번 깊게 고민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행 기자라는 직업에서 더 실제 업무에 비중이 가는 건 '기자'라는 직무 자체입니다. 즉, 여행기자가 비행기를 타는 것은 '여행'이 절대 아닌데,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착각하고 계세요. 여행을 업으로 삼는다는 건 여행을 더 이상 취미로 즐기지 못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요즘 진정한 의미에서 정년을 보장해주는 직업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교사나 공무원 같은, 지금 안정적으로 보이는 직업도 십수 년 전에는 선호 직종이 아니었듯이, 다가올 미래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차별화된 능력만이 그나마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살 수 있겠고 직장 자체로 안정성을 보장받는 시대는 이제 끝났다고 봅니다. 평균 수명이 80세를 훌쩍 넘은 지금, 65세 정년 퇴직이나 원치 않는 조기 퇴직 이후에는 어떤 삶을 사실 것인지요?

자신이 평생 경쟁력을 갖추려고 하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판단하시면 다른 부수적인 고민은 큰 문제가 아닐것 같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저는 4학년 마지막 여름방학 때 일주일간 혼자 여행을 다녀온 후로 여행에 대한 꿈이 커지더라구요.

지금은 생각보다 빨리 취직이 된 상태라 꿈을 이룰 여유가 안되서 준비중이에요.

영어 회화는 회사 다니시면서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셨나요?  저도 하려고 하는데 맘처럼 쉽게 되지 않더라구요. 

문제는 회화인데 전화영어를 할까 생각 중인데 Nonie님은 입사 후 영어를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궁금하네요.


A. 영어회화는 비교적 시간이 많은 대학생때 공부했어요. "주 5회씩 1년" 과정의 회화 전문 어학원(SDA 아시죠?ㅎㄷ) 마지막 레벨까지 마쳤구요. 토익은 따로 공부하진 않고 잘하는 친구와 스터디를 하거나 온라인 무료 실전테스트를 활용했어요. 개인적으로는 토익은 단기간에 졸업하시고 장기적으로 회화에 오랜 시간 투자하시길 권하구요.  


사회 나와서는 여행이나 출장 때문에 어쩔수 없이 하게 되는 일이 많았고, 평소에는 미드나 영화, 음악 등 주로 보고 들으면서 특별히 공부라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접한답니다. 영어나 미국문화를 워낙 어릴때부터 좋아해서요. 언어는 먼저 문화에 흥미를 가지는 게 우선인 것 같아요. 전화영어도 물론 좋겠지만 전화로 회화를 할 때도 '소재'가 필요하고, 일방적으로 내 얘기만 하다보면 금방 지루하고 같은 말만 반복하게 되니까요. 영미권 문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좀더 언어에 대한 배경지식을 높여가시다 보면 미국이나 영국에 놀러가서도 당당하게 대화를 나누실 수 있을거에요.:) 






♥ nonie says...


위의 케이스 외에도 고등학생부터 다른 업종 경력직 분들까지 여행 에디터를 하고 싶다는 문의를 많이 해오신다. 하지만 좀더 냉정하게 생각해 보자. 지금 국내에 발간되는 여행 미디어는 몇 종 되지 않는다. 월간/일간지에 업계 전문지 다 포함해도 여기 종사하는 에디터가 몇 명이나 될까. 그나마도 타 분야 경력 에디터들이 커리어 전환을 위해 잠시 거쳐가거나 서로 돌아가며 그들만의 리그를 형성한 지 오래다. 

올드 미디어 산업의 수익구조는 크게 위태로워져서, 중도에 폐간되고 사라진 잡지도 셀 수 없다. 업계에 몸담은 입장에서, 가까운 미래에 '광고수익'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방송, 출판 등) 업종의 미래는 결코 밝지 않다고 본다. 좋아하는 일이니 낮은 연봉과 불안정한 고용은 감수한다고? 자신의 가치를 쉽게 재단하지 않았으면 한다.


레드 오션에 비집고 들어가겠다는 막연한 꿈을 갖기 전에, 여행으로 자아실현을 하는 길은 기자가 되지 않아도 얼마든지 이룰 수 있다. 만약 여행 '작가'가 되고 싶다는 장기적 계획을 세웠다면, 시중에 떠도는 "2주만에 니 이름으로 전자책 뽑아줄께"와 같은 속성 강의에 현혹되기 보다는 "글을 제대로 쓰는 법"부터 스스로 공부하면 좋겠다. 내 경우에는 기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덕에 혹독하게 배울 수 있었지만, 여건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블로그'를 꾸준히 쓰면서 글쓰기 훈련을 할 것을 추천한다. 가장 중요한 건, 글쓰기 실력은 독서량과 정확히 비례한다. 좋은 책을 오랜 시간 많이 읽지 않는다면 아무리 용한 작문법을 배운다 해도 무용지물이다.


<스마트한 여행의 조건>을 출간하면서, 꾸준한 블로깅과 스마트한 여행 계획을 설계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음을 증명했고, 이 노하우를 알고 싶어하는 분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조만간 스마트 트래블을 통해 여행 작가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강연과 컬럼 등 다양한 채널로 공유할 계획이다. 이 부분이 궁금하셨던 분들과의 즐거운 만남이 있기를 기대하면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