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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1인 창조기업은 출판기획, 지식정보 제공, 디지털콘텐츠의 개발 및 판매, 전문 블로거(Blogger)나 맞춤형 SNS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와 업종을 포괄하고 있다. 지원사업은 먼저 콘텐츠 분야에서 수익모델 가능한 개인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폭넓게 발굴하게 된다. 지원대상은 크게 영상, 게임, 스토리텔링, 공연·전시, 융·복합 콘텐츠 등을 대상으로 관련 문화기술(CT) 개발, 콘텐츠 및 서비스 분야와 만화, 캐릭터 및 에듀테인먼트 등 원소스 멀티유즈(OSMU)가 가능한 콘텐츠 분야로 나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콘텐츠 제작 및 기술개발, 저작권 등록 및 거래, 창업컨설팅, 마케팅 및 유통 등 일련의 사업화 과정을 지원하게 된다.
※ 심사결과에 따라 1천만원에서 최대 5천만원까지 콘텐츠 제작 및 기술개발 비용을 차등 지원하되, 총 사업비의 25%는 사업자가 부담
※ 1인 도서출판사, 경제지식과 정보제공 온라인서비스, 신제품 평가 전문 블로거, 미 애플社 앱스토어를 이용한 게임 개발 및 판매, 미니홈피 장식용 콘텐츠 개발 등
지원과정에서 네티즌 평가와 민간전문가 지원 등 일반인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정책블로그나 언론 홍보를 통해 콘텐츠 1인 창조기업에 대한 관심과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이디어 발굴과 병행하여 창업교육, 법률, 금융 및 마케팅 분야의 업계나 기업의 전문가를 모집하여 ‘1인 창조기업 멘터’로 위촉할 계획이다.
또한, 단계별 심사과정을 통해 개발된 시제품이나 기술에 대해 소비자 반응조사 등을 거쳐 추가 지원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시장성 및 사업성이 인정된 결과물에 대해서는 온라인 쇼핑몰(‘인터파크’)이나 관련 사이트(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닷컴’)에 게시하는 등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출처 : YTN 2009년 4월 1일자
※ 심사결과에 따라 1천만원에서 최대 5천만원까지 콘텐츠 제작 및 기술개발 비용을 차등 지원하되, 총 사업비의 25%는 사업자가 부담
※ 1인 도서출판사, 경제지식과 정보제공 온라인서비스, 신제품 평가 전문 블로거, 미 애플社 앱스토어를 이용한 게임 개발 및 판매, 미니홈피 장식용 콘텐츠 개발 등
지원과정에서 네티즌 평가와 민간전문가 지원 등 일반인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정책블로그나 언론 홍보를 통해 콘텐츠 1인 창조기업에 대한 관심과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이디어 발굴과 병행하여 창업교육, 법률, 금융 및 마케팅 분야의 업계나 기업의 전문가를 모집하여 ‘1인 창조기업 멘터’로 위촉할 계획이다.
또한, 단계별 심사과정을 통해 개발된 시제품이나 기술에 대해 소비자 반응조사 등을 거쳐 추가 지원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시장성 및 사업성이 인정된 결과물에 대해서는 온라인 쇼핑몰(‘인터파크’)이나 관련 사이트(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닷컴’)에 게시하는 등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출처 : YTN 2009년 4월 1일자
오늘자 보도자료에 따르면 정부가 1인 미디어를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보도되었다. 블로거 뿐 아니라 디자이너, 개발자 등 IT업계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다양한 직군의 컨텐츠 생산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만 하다. 과연 실효성이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겠지만, 본격적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역할과 중요성을 인정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는 듯 하다. 좀더 자세한 심사 기준이나 지원 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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