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대전 라디오 '뮤직런' 출연 - '앉아서 세계 속으로' 매주 금요일 만나요!
안녕하세요, 히치하이커 대표 김다영입니다.
KBS 대전 2라디오에서 평일 저녁 6시에 방송되는 '뮤직런'에서, 매주 금요일 신설된 여행 코너에 '당분간' 고정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코너 명 <앉아서 세계 속으로> 답게, 매주 새로운 나라와 도시를 한 곳씩 여행하는 콘셉트입니다. 10분 내외의 짧은 코너에요.
KBS 대전 2라디오는 대전/충남/세종 권역에 송출되는 방송이지만, 웹사이트에서는 전국 어디서나 온에어(실시간)로 들으실 수 있어요.
혹시 방송에서 소개했으면 하는 여행지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세요! :)
여행지의 '현재'를 발견하는 플레이리스트를 소개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여행 정보를 이야기하는 코너지만, 뮤직런이 음악 프로그램이어서 매주 소개하는 여행지와 연관이 있는 음악을 직접 선곡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여행지의 지금 현재를 관찰하는 여행을 오래 해 왔고, 그 나라의 대중음악은 현재성을 발견하는 데 굉장히 좋은 재료거든요. 해당 국가의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대중 음악이나 여행지의 분위기를 느끼실 수 있는 케이팝 등 아주 특별한 선곡을 할 예정입니다. 여행지에서 음악 듣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행 플레이리스트로도 쓰실 수 있도록 뽑아볼 예정입니다.
3월 10일 첫 방송에서는 '대만 여행' 최신 정보와 대만을 떠올리게 하는 음악 두 곡을 소개했습니다. 선곡 리스트는 방송국 사정상 실제로 틀 수 없는 곡들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제 유튜브 채널에 매주 선곡 리스트를 재생목록으로 공유할 예정입니다. :)
아래 재생목록을 구독하시면, 매주 새로운 여행지의 음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epilogue. 방송 출연에 대한 개인적 생각
라디오 출연은 꽤 오랜만이네요. 지난 2018년 MBC '여행의 맛'에 '세계호텔기행'이라는 타이틀로 4회 출연을 했었는데요. (바로 가기) 그 이후 여러 방송 출연이나 인터뷰 제안이 종종 들어왔지만, 거의 예외없이 고사해 왔습니다. 방송 출연을 달갑게 생각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국내외 추천 여행지를 소개해 달라'거나 '특정 여행지에 대해 소개해 달라'는 소위 여행작가 포지션은 굳이 제가 아니어도 됩니다. 일회성 정보만 소비되고 스피커는 남지 않는, 전형적인 '일반인 + 정보 제공' 포지션이거든요. 이런 역할로 방송에 출연했던 주변 여행작가 중에 대중 인지도가 높아진 사례를 저는 본 적이 없습니다. 전문가로 요청을 받는 경우에도 뉴스나 기사 인터뷰에는 잘 응하지 않습니다. 전달한 의견이 기자나 매체의 의도대로 왜곡되는 경우가 많아서죠. 그래서 매체에 제 의견을 실을 때는 '기고' 형태로만 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대중음악이나 경제/시사/인문 분야에서는 저작과 강연 활동은 기본으로 하면서 방송으로 인지도를 쌓고 몸값을 올리는 지식업 전문가가 너무 많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방송에 적합한 톤앤매너를 갖춰야 하고 고정 코너/진행을 맡는 등 일관된 캐릭터를 구축하며 대중 인지도를 높여야 합니다. 생각해 보니 여행 분야의 전문 방송인이 진짜 없긴 없네요.
제가 이번 출연을 수락한 이유 중 하나는 저의 사업 브랜드인 스마트 여행 연구소 '히치하이커' 대표로 매주 출연을 하는 만큼, 전문가로서의 브랜딩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고요. 여행 + 음악 콘텐츠를 꼭 해보고 싶었는데, 제 개인 유튜브에서는 저작권 때문에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어요. 방송에서는 이런 부분이 해결된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대본 구성부터 선곡까지 100% 진행할 수 있어 자유도도 높고요.
저는 이 코너를 준비하면서, 그동안 연구하고 싶었던 뮤직 투어리즘 분야로도 새로운 가지를 뻗어 나가면서 여행업계에 지금껏 없었던 새로운 시각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선보이겠습니다. 매주 금요일, KBS에서 만나요! :)
교보문고 | 예스24 | 알라딘
김다영 강사 소개 홈페이지
- 책 <여행을 바꾸는 여행 트렌드>, <여행의 미래>,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저자
- 현 여행 교육 회사 '히치하이커' 대표
인스타그램 @nonie21
무료 뉴스레터 (팝업창에 이메일 기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