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강의

'2019년 여행 트렌드 미리보기' 강연했습니다! & 내년의 계획

by nonie 2018. 10. 27.
반응형






'2019년 여행 트렌드 미리보기' 강연을 마치며

홍합밸리에서의 여행소비 트렌드 강연에 이어, 지난 10월 25일 서울창업센터 신촌에서 '2019년 여행 트렌드 미리보기'라는 주제로 키노트 강연을 했습니다. 


2018/06/22 - 스타트업 행사에서 '2018 여행소비 트렌드' 키노트 강연합니다! (6/28)


세계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도 여행업은 꾸준히 성장하는 산업인데요. 그래서인지 국내 스타트업 창업 열기도 특히 높은 분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미 O2O 모델로 크게 성장한 순수 국산 여행 스타트업도 여럿 출현하고 있죠. 이렇게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여행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내년에는 무엇을 눈여겨 봐야 할 지에 중점을 두어 총 4가지 트렌드로 정리했습니다. 







최근 하와이에서 열린 2018 글로벌 투어리즘 서밋의 내용을 일부 반영하여, 글로벌 최신 사례를 다수 소개해 드렸는데요. 가능하면 사례 나열보다는 여행 스타트업 준비생들에게 영감과 힌트를 줄 수 있으면 했습니다. 제가 창업센터 강의를 하면서 느끼는 것은, 여행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분들이 아직 학생 신분이 많다보니 여행업에 대한 큰 그림이나 이해가 너무 부족합니다. 

(브런치 '여행 스타트업이 고려해야 할 3가지' 글 참조)


여행업의 메인 스테이지에 선 주체가 누구인지 제대로 파악을 하고, 스타트업은 그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지를 고민하여 틈새 진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세계 흐름을 주도하는 호텔이나 항공사는 지금 어떤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지, 그리고 아예 여행업의 범주를 떠나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알려드리고자 했습니다. 








제가 바라보는 여행업계는, 이미 전통적인 여행업의 범주를 많이 벗어났습니다. 과거에 정의한 '여행업'은 더이상 이전과 같지 않을 것이며 소비자가 정의하는 여행 역시 그 의미가 달라졌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미식 관광이 향후 유행할 것이라는 건 누구나 전망할 수 있지만, 젊은 층이 미식 관광을 원하는 이면에 깔린 심리적 분석을 하기는 쉽지 않죠. 미식이야말로 즉각적으로 본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가성비 높은 경험이기도 하지만, 음식 사진만큼 빠르게 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도구도 흔치 않다는 것이 또다른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향후 여행업계에서는 과거의 '여행 전문가'보다는, 밀레니얼의 복합적인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여 만족시키는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해질 것이라고 봅니다. 제가 강연 마지막에서 소개한 챗봇의 사례만 봐도, 이제 기술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맥락(스토리)을 기술에 어떻게 녹여 내느냐, 그 분야의 전문가가 훨씬 높은 몸값을 갖게 될 것입니다. 


'2019년 여행 트렌드 미리보기'의 전체 강의 내용은, 조만간 브런치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www.hitchhickr.com



2019년, 그리고 히치하이커

2019년 여행 트렌드를 전망한 김에 저의 내년 계획도 잠시 공유 드리자면, 최근 저의 개인 출판사인 '히치하이커'도 리-브랜딩 과정에 있습니다. 히치하이커는 2011년 전자책 가이드북 '히치하이커 싱가포르'와 함께 탄생한, 여행 e-book 브랜드입니다. 그러나 창업자인 제가 지난 5년간 대한민국 전역의 기업과 공공기관 임직원을 교육하는 스마트 여행 전문가로 성장하면서, 히치하이커라는 브랜드의 정체성에도 변화가 필요해졌습니다. 


히치하이커는 여행 콘텐츠 뿐 아니라, 더 나은 삶을 위한 여행법을 함께 고민하는 라이프 디자인 콘텐츠로 영역을 넓혀 나아갑니다.특히 저는 2017년부터 '여행 커리어 워크숍'과 1:1 코칭 등 독자적인 커리큘럼으로, 여행과 디지털 노마드 진로 코칭 사례를 다수 보유한 트래블&라이프 코치입니다. ​그래서 ​히치하이커는 Inspiring travel ways for your better life라는 슬로건처럼 여행을 통해 삶의 목적을 재발견하고, 나에게 더 잘 맞는 업을 설계하는 새로운 여행법을 제안합니다.  


특히 내년에 가장 중요한 목표였던 '저와 함께 떠나는 테마여행' 상품이, 좋은 파트너를 만나 실행 단계에 있습니다. 앞으로 제가 개발한 여행 상품에서는 '아, 여행이 내 삶에 이런 역할도 할 수 있구나'를 체험하게 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 책과 블로그, 강의, 더 나아가 특별한 여행 (Retreat) 프로그램으로 확장될 히치하이커의 여행법,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